휘어지는 화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개념은 미래형 디스플레이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입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란, 기판을 종이처럼 구부리거나 말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최근들어서는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Stretchable Display)라는 신축성있고 고무처럼 자유자재로 늘어나는 수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플렉서블 사례를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1. 애플 롤러블 디스플레이 특허

플렉서블

출처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715717&memberNo=35742720관련컨셉트영상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xIZY7RgRVWU
 첫번째 사례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애플의 특허 컨셉트입니다. 애플은 2016년 12월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보유한 선도 기업들과 함께 롤러블 스마트폰을 테스트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 삼성 차세대 기어 스마트폰 특허

출처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715717&memberNo=35742720
 국내 기업인 삼성 또한 관련 연구를 계속해서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에서는 차세대 기어관련 컨셉트에 대한 특허를 2017년 출원공개하였습니다. 보여지는 것 처럼 스마트워치의 밴드부분까지 디스플레이로 제작하여 새로운 경험과 아디이어를 디자인 하였습니다.


3. 레노버 폴리오

 다음으로 소개할 사례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인 레노버의 폴리오 입니다. 탁상이나 책상 위에 세워놓고 사용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를 접어서 편리한 휴대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4. 삼성 갤럭시 X

이어서 삼성에서도 폴더블 디스플레이 관련 이슈를 내놓았습니다.
최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상표 출원으로 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던 ‘갤럭시 X’입니다.

정면을 보았을때는 이전 스마트폰 시리즈와 외관 상 큰 차이점이 없을 것으로 예상 되나, 펼쳐졌을때의 각도에 따라 태블릿, 노트북의 경험을 대체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고 합니다. 

5. 삼성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현재 앞서 보여드린 다양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례를 뛰어넘는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 SID에서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라는 개념을 선보였습니다. 영상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한 방향만 늘어나는 기존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두 방향 이상으로 탄력적인 변형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는 앞으로 섬유,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제품과 융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IT시장의 역사를 되짚어 볼때,  제품의 개발과 인터페이스(UI)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함께 해 왔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사례처럼 전문가들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빠른 시일내에 대중화 되어 소비자들 손에 놓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개발 뿐 아니라 서비스, 사용성 및 UX연구를 함께 진행해 왔습니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에서는 몇몇 최신 특허 사례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플렉시블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싱 방법 1 

삼성전자 주식회사, 2017년 09월 28일 출원 (10-2017-0126491) 삼성전자는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미래형 디스플레이에 대응하는 UX연구와 특허출원을 준비해 왔습니다.
보여지는 이미지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위한 UI 실용신안 중 하나 입니다.

펼쳐지는 각도를 센서가 인식하여 보여지는 컨텐츠의 갯수, 형태 및 크기를 조절하여 스크린을 다양하게아이데이션 하였습니다.
물리적 각도 뿐 아니라 사용자의 시선에 최적화 하여 내용의 정렬과 크기가 변화한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플렉시블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싱 방법 2

삼성전자 주식회사, 랩 어라운드 형태의 스마트폰 특허 (2017년 4월 발표)

삼성전자 주식회사, 랩 어라운드 형태의 스마트폰 특허 (2017년 4월 발표) 또한 커브드 디바이스를 위한 국제 특허도 있습니다.

엣지시리즈로 이미 친숙해진 제품 형태 중 하나이지만, 휘어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특성 상 모서리를 이용한 UI 아이디어는 계속해서 연구가 필요하는 입장입니다.
이미지로 볼 수 있는 것처럼 모서리부분에 런쳐 아이콘을 두고 어떤 화면에서도 다른 앱으로 이동이 가능하거나 알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플렉시블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싱 방법 3

삼성전자 주식회사, 2017년 07월 26일 출원 (10-2017-0089831) 이 외에도 삼성에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특허등록 해오고 있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2017년 출원된 내용으로 디스플레이의 모서리를 접어서 전화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플렉시블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싱 방법 4

삼성전자 주식회사, 2017년 07월 26일 출원 (10-2017-0089831) 또한 피아노, 달력, 메신저 등 다양한 컨텐츠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등록되어있었습니다.

기존 플랫한 디바이스 보다 형태의 제약이 없는 UI디자인이 개발되어야 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내용들이 있어 특허 원문을 해당 게시물에 함께 첨부하였습니다.

 이처럼 디스플레이는 OLED 소재의 발전으로 점점 한계가 없는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플렉서블 디바이스가 자동차 대시보드, 건축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빠르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AR, VR등의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여 뛰어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합니다.

더 재미있는 과학이야기는 성공공식을 방문하세요